협력 선교사

일본_ 송남현 선교사

1억3천만명의 인구, 한반도 1.5배에 이르는 37만제곱킬로미터의 면적에 6,800여 개의 섬이 남북으로 길게 늘어선 열도의 국가 일본은 GDP 세계3위의 경제대국으로, 야마토가 지배하는 국가가 성립된 4세기 이래 한 왕조를 유지한 채(만세일계) 막부와 왕조의 치열한 권력다툼의 역사를 거쳐 제2차 세계대전의 패망 후 현재와 같이 입헌군주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메이지이신 후 사회·문화·경제의 다방면에 걸쳐 철저한 서양지향적인 시스템을 도입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일본 특유의 전통적인 생활양식과 시스템이 유지되어 특이한 문화를 가지고 있는 일본은, 이러한 이유로 종교를 신앙생활이 아닌 생활습관으로 받아들이게 되어, 신도, 불교가 혼합된 특이한 생활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본에서도 심심치않게 아름답게 지어진 교회를 볼 수 있는데, 이들의 대부분은 웨딩처치인 경우가 많습니다. 일본에서의 선교는 유물사관에 젖은 과거 사회주의 국가에서의 선교보다도 어렵다고들 합니다. 어려서부터 받은 교육과 생활문화로 인해 유일신이신 하나님을 믿는 것을 받아들이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그들을 위하여 더욱 열심히 기도해야 할 이유입니다.

일본

가나_ 강승천 선교사

1471년 포르투갈의 침략 후 수많은 아픔과 시련의 역사를 간직한 가나(대통령 중심 공화국)는 3천만명의 인구, 23만 제곱킬로의 면적(남한의 2.1배)에 금, 원유, 코코아 등 자원의 수출에 의존하는 경제환경을 갖고 있습니다. 다양한 부족으로 이루어져 영어를 공용어로 사용하는 가나는 통계적으로는 70%에 이르는 기독교인이 있지만, 아프리카를 중심으로 성장하는 이슬람과 강한 토착종교의 영향으로 교회에 정기적으로 출석하는 비율은 10%에 머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아프리카를 중심으로 강한 확산세를 보이는 이슬람으로 인해 선교사님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아프리카를 향한 더욱 많은 관심과 기도가 필요합니다.

가나

필리핀_ 이석원 선교사

한반도의 1.3배에 이르는 면적에 2억명의 인구가 모여 사는 필리핀은 7,100여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스페인, 미국, 일본의 식민지를 거쳐 제2차 세계대전 종전 후 한때 막사이사이에 의해 민주주의가 어느 정도 정착되고, 마르코스 집권 초기 우리나라보다도 잘 살던 나라가 장기집권으로 독재가 시작되면서 쇄락의 길을 걷게 됩니다. 지금도 높은 부패지수, 낮은 생활환경, 불안정한 정치환경을 가지고 있고, 스페인 식민지 시절 전파된 가톨릭이 80% 이상인 필리핀의 종교는 정통 가톨릭보다는 토착화된 경향이 강해 영혼 구원을 위한 많은 기도가 필요한 나라입니다.

필리핀

한아름 선교회

한아름 선교회는 2006년 중국 조선족 선교를 위해 창립되어 동북3성에 흩어져 있는 조선족 교회 및 탁아소 등의 건축을 지원하고, 중국, 베트남 등의 동북아 선교에 중점을 두고 활동하고 있습니다.

장현교회 한아름 선교회
장현교회 한아름 선교회
장현교회 한아름 선교회

베트남 장신선교회

한반도의 1.5배 면적에 9,500만명의 인구가 살고 있는 베트남은 기원전 2천년 반랑국 이래, BC 111년부터 1천년에 이르는 중국의 지배, 응오왕조, 쩐왕조, 호왕조, 레왕조, 응웬왕조를 거쳐 19세기말부터 프랑스의 지배를 받게 됩니다. 1945년 독립 후에도 지속적인 영향력을 원하는 프랑스와 1946년부터 8년에 이르는 제1차 인도차이나전쟁이 벌어지는데, 이후 제네바협정으로 베트남은 남북으로 양분됩니다. 1955년 남쪽에 설립된 베트남공화국이 미국의 지원을 받아 노동당 조직을 대대적으로 탄압하면서 저항세력이 결성되고 이후 남쪽은 게릴라전과 쿠테타의 악순환에 빠지게 되었고, 미국은 남베트남 게릴라를 지원하던 북베트남을 지속적으로 공격하다가 1964년 통킹만 사건을 계기로 베트남전쟁이 발발됩니다. 결국 1975년 북베트남의 대규모 공세로 사이공이 함락되면서 베트남은 공산당 1당체제의 사회주의 국가가 되고, 지금은 사회주의 공업화의 성과로 높은 경제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70%의 소승불교가 주를 이루고 있어 어느 정도 종교의 자유가 있는 것처럼 보이나, 국가로부터 승인받은 교회조차도 선교·전도가 원천적으로 금지되는 등 노골적인 기독교 탄압 정책을 유지하고 있어 선교사들의 사역과 영혼 구원을 위한 많은 기도가 필요한 나라입니다.

베트남